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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송한준 의장 서면 인터뷰
"마지막까지 현장을 지키는 의장이 되고 싶다."
[2020-06-23 오전 11:14:23]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숙자)는 경기도의회 전반기 송한준 의장님의 특별인터뷰를 코로나19 관계로 경지협에서 6월23일 서면으로 진행했다.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의, 의장 임기를 마무리하는 소회와, 높이 평가할 만한 성과 및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편집자주>

 

1, 의장 임기를 마무리하는 소회가 어떤가.

의장에 도전하면서 경기도의회 142명 도의원의 약속을 함께 지키고, 기본과 원칙이 바로 선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제10대 의회 반환점에 서서 되돌아보면 의원들의 공약을 피부에 와 닿는 정책으로 만들어 예산까지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는데, 그간의 성과가 여러 지표로 나타나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
마지막까지 현장을 지키는 의장이 되고 싶다. 주요 사건사고 현장을 다시 방문하고, 지역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들으며 남은 과제를 점검하고자 한다.
하나의 과제를 해결하고 나면, 두 개의 숙제가 뒤 따라오는 다사다난한 2년이었다. 여러 아쉬움이 남지만, 도민과 공직자, 언론의 바른 지도 덕분에 제 역할을 할 수 있었다. 특히, 지금 이 순간에도 전염병의 공포와 두려움 속에서도 현장에서 악전고투 중인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들에게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
코로나19와 같이 모두가 넘어서야할 장벽은 앞으로도 계속 있을 것이다. 한 가지 위안은 혼자하기 어려운 일도 함께라면 가능하며, 희생과 배려, 연대의 지혜를 발휘하면 넘어서지 못할 장애물은 없다는 진리다.
어둠의 터널을 지나는 고난의 행군을 결국엔 이겨낼 수 있도록, 도민의 대의기관인 경기도의회는 언제나 도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

2,높이 평가할 만한 성과가 있다면.

아무래도 공약을 정책으로 만들어서 예산까지 담아낸 게 차별적 성과가 아닐까 한다. ‘약속을 지키는 의장’이 되겠다고 천명한 이후 의원들의 공약을 함께 지키는 데 주력했고, 그렇게 탄생하게 된 것이 ‘정책공약’아다. 공약을 정책화하고 예산을 담아낸 것이야 말로 제10대 전반기 의회를 상징하는 발전적 변화다.
취임직후 공약관리 TF를 꾸리고 모든 의원의 총 공약 4,194건의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공약집을 발간했다. 의원들의 공약 DB를 만들어 체계적 관리를 시행한 건 의회 사상 최초의 도전이었다.
기본 DB를 바탕으로 유사공약을 묶어 정책화할 수 있도록 ‘정책공약’을 만들었다. 정책공약은 선거에서 내세우는 ‘선거공약’을 넘어, 의원 선출 이후로도 입법화 과정을 거쳐 공약을 정책으로 실현하겠다는 의지다. 의회는 2019년 본예산부터 1회 추경, 2020년 본예산에 이르기까지 세 차례에 걸쳐 정책을 제안하고 예산을 반영해냈다. 경기도의회의 정책제안 건수는 도청 75건, 교육청 27건 등 총 102건이다. 이 정책이 229개의 사업으로 세분화 돼 4조1,129억 에 이르는 예산이 반영됐다.
도의원들이 지역 주민들과 했던 약속이 학교실내체육관 건립, 무상교복, 무상급식 지원, 소상공인 지원정책, 전통시장 활성화, 일자리 확대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정책으로 우리의 삶터에서 실현되고 있다.
공약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연구를 거쳐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기에 거둘 수 있었던 결실이다. ‘약속을 지키는 의장이 되겠다’는 공약을 지킬 수 있게 돼 뿌듯하고, 감사하다.

3,아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조금 과장해서 말하자면, 시간이 아니라 ‘분 단위로 쪼개서 활동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바쁘고 부지런하게 의정활동을 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의정철학을 바탕으로 갈 수 있는 주요현장은 전부 돌아봤는데, 그래도 뒤 돌아보면 부족한 것 같고 아쉽다.
도의원에게 있어서 사고의 현장은 ‘영감의 현장’이기도 하다고 생각한다. 사건사고 현장을 면밀하게 살펴봐야만 케케묵은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따져볼 수 있고, 도의원으로서 어떻게 바꿔나가야 할지에 대한 영감을 받게 된다.
이러한 신념을 갖고 의장 임기 동안 양평 양돈농가 화재, 포천 석탄발전소 폭발사고, 안성 상자제조공장 화재, 최근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까지 전부 둘러봤다. 특히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는 막을 수 있었던 ‘인재(人災)’라는 생각이 들어 무척 안타까웠다.
의원이라면 현장에서 구조적 문제를 꿰뚫어봐야 한다. 관련 조례안을 만들어 제2, 제3의 유사사고를 막아내야 하고, 이중 삼중의 보완책과 해결책을 고안해야 한다.
노동 분야에 대한 모든 권한이 중앙정부에 있어 지방정부와 의회가 신속하게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고 법령 개정을 마냥 기다릴 수는 없는 일이다.
이에 도의회는 지방정부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따져보고, 도 차원의 안전대책망을 조례로 만들기로 했다. 아울러 17개 광역의회 차원의 TF를 만들어 대형 산업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우스갯소리지만, 의장직은 떠나도 현장은 떠나지 않으려고 한다. 앞으로도 현장에서 마주치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도의원이 되겠다.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인터뷰>

부천자치신문(kms0884@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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