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씨슬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효능 부작용 및 간수치 효과는?

밀크씨슬과 함께 피해야 할 영양제

1. 항산화제 (Antioxidants)

밀크씨슬과 함께 항산화제를 복용할 경우, 체내의 활성산소를 너무 많이 제거하여 항산화 효과가 과도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E, 코엔자임Q10 등의 항산화제는 밀크씨슬과 함께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2. 혈액 희석제 (Blood Thinners)

밀크씨슬은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인 경우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 와파린 등의 혈액 희석제와 함께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호르몬제 (Hormone Supplements)

밀크씨슬은 호르몬 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등의 호르몬제를 복용 중인 경우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밀크씨슬 부작용

밀크씨슬은 대체로 안전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소화불량

일부 사람들은 밀크씨슬을 복용한 후 소화불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설사

밀크씨슬 복용 시 일부 사람들은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두통

때로는 밀크씨슬 섭취 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피로

일부 사람들은 밀크씨슬을 복용하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알레르기 반응

밀크씨슬에 포함된 실리마린에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두드러기, 가려움증,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대부분 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밀크씨슬의 간수치 개선 효과

밀크씨슬은 간 건강을 지키고 복구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간수치에도 일정한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1. 간수치 개선 효과

여러 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은 간염, 알코올성 간 질환 등에서 간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모든 개인에게 동일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2. 연구 결과의 일관성 부족

일부 연구에서는 밀크씨슬이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효과가 없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밀크씨슬의 간수치 개선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밀크씨슬을 복용할 경우, 간수치 개선을 기대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고 정기적인 간수치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밀크씨슬과 함께 피해야 할 음식 및 먹으면 안되는 상황

1. 카페인 함유 음식 및 음료

밀크씨슬은 카페인의 작용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 녹차,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 함유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밀크씨슬과 함께 섭취 시 카페인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알코올

밀크씨슬은 알코올의 대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밀크씨슬과 함께 복용 시 알코올의 영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밀크씨슬을 피해야 할 상황

1. 임산부 및 수유부

임산부와 수유부는 밀크씨슬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복용을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간질환, 혈액 응고 장애, 알레르기 등 질환

간질환, 혈액 응고 장애, 알레르기 등의 질환을 가진 경우, 밀크씨슬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약물 복용

항응고제, 면역억제제, 호르몬 요법, 타목시펜 등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밀크씨슬이 약물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카페인 및 알코올 중독 경험이 있는 경우

카페인이나 알코올 중독 경험이 있는 경우, 밀크씨슬과 함께 섭취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밀크씨슬을 섭취해야 할 상황

1. 간 손상이 있는 경우

만성 간염, 간경변증 등의 간 질환이 있는 경우, 밀크씨슬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손상을 복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전신쇠약, 피로, 식욕부진 증상이 있는 경우

밀크씨슬은 간 기능 저하로 인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므로, 전신쇠약, 피로,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복용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3. 간수치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

일부 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은 간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수치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 후 복용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 섭취량 및 복용 시기

1. 하루 권장량

하루에 200~600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복용 시기

밀크씨슬은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 가능하며, 위장이 약한 경우 식사 직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기적인 의사 상담

특히 다른 의약품과 병용하거나 만성 질환을 가진 경우, 정기적인 의사 상담이 필요합니다.

결론

밀크씨슬은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복용 전에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고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안전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밀크씨슬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증상이나 상태 개선을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협의가 필수적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